본문바로가기
UNIVERSITY OF SEOUL

융합적 사고능력과 경영능력을 갖춘 글로벌인재양성

Center Introduction

창의공학설계

종합설계(Capstone Design)과목이란?

◦ 졸업 시점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여러 명의 학생들이 팀을 이루어 직접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내고 어떠한 공학결과물을 설계·제작하는 것을 의미
◦ 저학년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기초하여 산업표준, 경제, 환경, 윤리, 사회, 정치 등 현실적 제한 조건을 모두 고려해야 함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최신 주제와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

산학협력 기반의 캡스톤디자인이란??

◦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제작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능력, 리더십 능력을 배양하도록 공학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실습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이며, 기업에서는 실제 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제품(기술애로사항 포함)에 대해 학생들에게 적합한 과제를 부여하고 이를 학생들이 팀프로젝트 활동 등으로 제품을 개발(개선)

예시) 산업체에서 제안한 과제(주제) 지행, 기업연계 자문 등을 진행한 과제 등

창의적공학설계경진대회

목적 및 취지

공학교육인증 대상 프로그램 학생들이 해당 설계과목에서 습득한 지식 및 창의 력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한 작품을 전시하여 우수학생을 격려하고 창의적 공학설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 설계과목에서 배운 이론을 바탕으로 학생 스스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 발표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여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임
  • 이론 중심 교육에서 창의적 공학교육의 설계교육방법을 정착시키고 산업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창의적 기술 인력을 양성
  • 특히,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우리 대학 특성에 맞는 경진대회로 개선하여 발전시키고자 함

기대효과

  • 학부과정에서부터 예비 엔지니어들에게 프로젝트 수행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졔공함으로씨 통합설계문야의 기술수준 향상의 계기를 마련
  • 프로젝트 수행경험 습득을 통해 창의성. 효율성. 안전성. 경제성 등의 모든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통합적 기술인력을 양성함
  • 실제적인 공학문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제공 및 팀워크능력. 공학적 의사소통능력올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