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UNIVERSITY OF SEOUL

융합적 사고능력과 경영능력을 갖춘 글로벌인재양성

Center Introduction

공학교육인증

공학교육인증의 개요

공학교육의 발전 및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 고취를 목적으로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ABEEK)에서 추진하는 인증 프로그램으로서, 해당 프로그램(전공)을 이수한 졸업생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공학실무를 적절하게 수행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해주는 인증제도

미국공학교육인증원(ABET)을 모델로 1999년 8월에 설립

공학공동체(산업체, 학회 대학, 공학관련단체)에 의한 자발적 기구

공학교육인증의 기본이념

외형적 교육지표보다는 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출실도를 진단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하며, 학생 중심의 교육과 학습성과를 중시하는 공학교육에 초점을 두고, 교육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 및 기업체의 자발적 평가와 개선을 통한 자율개선형 공학교육 모델을 지향

01
성과중심 공학교육 (Outcome-Based Education)

교육의 품질보증/교육의 CQI(Continuous Quality Improvement) 달성

02
수요지향 공학교육 (Demand-Driven Education)

12가지 학습성과: 학생(졸업생),산업체(고용주),사회의 요구

03
교육내용의 국제화 (Washington Accord 정회원)

국제수준의 공학교육: 공학 전문인력의 품질보증

04
관련내용의 제도화, 문서화, 명확한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