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강사 준비사항
교과목 포트폴리오 작성
각 교과목에서 제시한 목표 및 학습성과와 강의 내용이 잘 부합되는지를 검토하고, 학생들이 교과묵 이수를 통하여 어느 정도 학습효과를 성취하였는지를 평가하여 교과목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총체적 자료 모음을 말함
2007. 2학기부터 공학교육인증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산시스템으로 해당 자료를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2013. 1학기부터는 매 학기 종강 후 전산시스템에 등록된 자료를 PDF파일로 변환하여 학부ㆍ과 사무실에 파일 보관
작성사항 및 방법
구분 | 작성사항 및 방법 | 필수항목 | 선택항목 | |
---|---|---|---|---|
수업계획서 | 개요 | ① 성적평가 : 100% 합계 확인하여 입력 ② 수업방법 : 해당 수업방법에 체크 |
- 성적평가 - 수업방법 |
- 담당교수 연락처 - 홈페이지 - 상담시간 - 담당조교 |
학습성과 평가항목 |
① 해당과목의 수행준거 : 직접입력 ② 담당교수의 평가방법 : 직접입력 |
- 해당과목의수행준거 - 담당교수의 평가방법 |
||
설문문항 | ① 설문내용 : 해당과목의 수행준거와 연동(수정가능) ② 설문구분 : ▼버튼 클릭하여 선택 ③ 답안유형 : ▼버튼 클릭하여 선택 ④ 객관식유형 : 돋보기버튼 클릭하여 선택 ⑤ 학습성과상관도 : 돋보기버튼 클릭하여 선택 |
- 설문내용 - 설문구분 - 답안유형 - 객관식유형 |
- 학습성과상관도 | |
교과목 교육목표 |
① 교과목 교육목표 : 직접입력 ② 과목개요 : 직접입력 ③ 수업교재 : 직접입력 |
- 교과목 교육목표 - 과목개요 - 수업교재 |
||
주별계획 | ① 수업내용의 주제(선택) : 직접입력 ② 수업내용의 내용(필수) : 직접입력 ③ 수업방법, 교재, 준비물, 과제, 기타 : 직접입력 ④ 설계비중 : 해당 주에만 체크 |
- 수업내용표의 내용 - 수업방법 - 설계비중 (설계과목인 경우) |
- 수업내용표의 주제 - 교재 - 준비물, 과제,기타 |
|
설계 계획서 |
① 설계주제 : 직접입력 ② 설계구성요소 : 체크 ③ 설계제한요소 : 체크 ④ 설계 운영방법(성적평가기준포함) : 직접입력 ⑤ 설계수업내용 및 보고서작성방법 : 직접입력 |
- 설계주제 - 설계구성요소 - 설계제한요소 - 설계운영방법 - 설계수업내용 및 보고서작성방법 |
||
출석부 | 출석부 Upload | ① 한 학기 동안 실제 사용하였던 출석부 업로드 | 최종 출석부를 스캔하여 파일업로드 또는 출석부(종이)를 학부·과 사무실에 제출 | |
임시출석부 | ① 수강자명부(수강신청변경 이전 출석부)로 활용 | |||
출석부 | ①출석부 및 성적평가서로 활용 | |||
사진출석부 | ① 사진출석부 | |||
사진첩 | ① 사진첩 | |||
교안/수업자료 | ① 교안 ② 수업자료 : 전부 또는 일부만 업로드 |
- 교안 | - 수업자료 | |
과제 및 시험 | ① 출제개요 : 직접입력 ② 채점기준 : 직접입력 → ①~② 입력 후 가운데 작업저장 버튼 클릭 ③ 관련 학습성과 : 돋보기버튼 클릭하여 선택 ④ 출제자료 : 업로드 ⑤ 학생답안자료 : 전부 또는 일부만 업로드 ⑥ 종합결과분석 : 직접입력 → ④~⑥ 입력 후 하단 작업저장 버튼 클릭 |
- 출제개요 - 출제자료 - 학생답안자료 - 종합결과분석 |
- 채점기준 - 관련 학습성과 |
|
교과목 설문결과 |
① 종합결과분석 : 직접입력 | - 종합결과분석 | ||
수업평가 | ① 종합결과분석 : 직접입력 | - 종합결과분석 | ||
성적평가 결과 |
① 종합결과분석 : 직접입력 | - 종합결과분석 | ||
CQI 교육개선 보고서 |
① 담당과목자체평가 : 직접입력 ② 강좌개선요청사항 : 직접입력 |
- 담당과목자체평가 | - 강좌개선요청사항 |
상담 및 관찰실시
상담개요 : 학생이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지도교수 또는 상담기관에 의하여 학생의 개인 신상, 학업사항, 진로, 건강문제 등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은 신입생 또는 매학기 초에 지도교수가 배정되며, 지도교수와 정기적인 상담을 실시해야 함
상담종류 : 학업계획서상담(의무),정기상담(의무)
학업계획서 상담(온라인상담)
- 목적: 학생의 교과목 이수체계 준수(선ㆍ후수과목) 및 부족학점이수 등 지도교수 (공학조교)와의 사전 상담을 통해 계획적으로 학업이수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하기 위한 제도
- 시행일정: 매 학기 수강신청기간 전에 실시
- 상담항목: 해당학기 수강예정과목 등 학업계획에 대한 상담 중심
정기상담(대면상담)
- 목적: 학생의 자질과 학업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로 대학생활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도교수와 직접 대면으로 상담을 진행
학생준비사항
- 01
-
공학교육인증 이수기준
학칙 제 69조 졸업요건을 포함하여 전문교양, MBC, 전공과목(성계과목 포함)의 인증최소이수학점을 충족할 것
- 02
-
선ㆍ후수과목 이수체계 준수
설계과목 이수순서(기초설계→요소설계→종합설계) 및 학부ㆍ과 지정 선ㆍ후수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할 것
- 03
-
선상담-후수강제도 참여
매 학기 수강신청 이전에 해당학기 학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지도교수와 상담할 것
- 04
-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
대학 전 과정을 통한 학생 개인의 활동과 경험에 대한 교육 결과물 모음집으로 매 학기 학생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작성할 것
공학교육 이수기준(졸업기준)
“일반 졸업기준+ 공학교육인증 기준 동시 충족, 선후수과목 이수체계 준수”
① 심화(인증)프로그램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일반 졸업기준과 공학교육인증 기준(학습성과 포함)을 모두 충족하여야 졸업이 가능함
(1개 과목이 일반 졸업기준과 공학교육인증 기준에 모두 해당될 경우 이수학점 중복 인정)
② 선ㆍ후수 교과목 이수체계 준수 :
선수과목 이수(F학점 제외) 후 후수과목 이수
- 소속 학부ㆍ과에서 정한 해당년도 교과목 이수 체계에 따라 선수 교과목을 먼저 이수한 후 후수과목을 이수하여야 졸업이 가능함
※ 공학교육인증 교과영역 기준을 충족하기 위한 우리 대학교 이수 기준표
공학인증 기준(인증구분) | 우리대학 기준(교과구분) | |||
---|---|---|---|---|
전문교양 | 18학점이상 | 18학점 | 8학점 | 교양필수(영어), 교양선택(의사소통) |
8학점 | 교양선택(공학소양) | |||
2학점 | ※교양선택(영역별 선택 가능) 영역에서 2학점 이수 |
|||
M S C (화학공학, 기계정보공학, 신소재공학, 토목공학, 컴퓨터과학, 건축공학, 환경공학) | 30학점이상 (전산학 6학점이내) ※수학,기초과학, 전산학분야 이수 |
18학점 | 6학점 | 교양필수(수학) |
12학점 | 교양선택(학문기초) | |||
72학점 | 12학점 | 학부·과 지정 MSC·BSM (전공과목) |
||
전공 | 60학점이상 (설계12학점이상) ※다만, 신소재공학과는 설계9학점이상 이수 |
60학점 | 전필·전선 | |
계 | - | 130학점 | 졸업최저이수학점 |
※ 자세한 공학인증 기준별 교과목명은 센터 홈페이지 메뉴 [인증프로그램], 학과홈페이지 등 소속 학부·과에서 제공하는 자료 참조
선 ㆍ후수과목 이수체계 준수
설계과목 이수순서(기초설계 → 요소설계 → 종합설계) 및 학부ㆍ과 지정 선ㆍ후수 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할 것
선상담 ㆍ후수강제도 참여
지도교수상담
학생이 입학하여 졸업할 때까지 지도교수 또는 상담기관에 의하여 학생의 개인 신상, 학업사항, 진로, 건강문제 등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과정으로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모든 학생은 신입생 또는 매학기 초에 지도교수가 배정되며, 지도교수와 정기적인 상담을 실히해야 함
학업계획서 상담(의무), 정기상담(의무), 수시상담(자율) 등
- 목적: 학생의 교과목 이수체계 준수(선ㆍ후수과목) 및 부족학점이수 등 지도교수 (공학조교)와의 사전 상담을 통해 계획적으로 학업이수가 이루어지도록 보장하기 위한 제도
- 시행일정: 매 학기 수강신청기간 전에 실시
- 상담항목: 해당학기 수강예정과목 등 학업계획에 대한 상담 중심
- 목적 : 학생의 자질과 학업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제도로 대학생활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한 지도교수와 직접 대면으로 상담을 진행
- 시행일정 : 매 학년도에 1회 시행(재학학년에 따라 1학기와 2학기로 나누어서 실시)
ㆍ1학기(1,4학년): 4월~5월 중 실시
ㆍ2학기(2,3학년): 9월~10월 중 실시
- 상담항목 : 상담핵생의 포트폴리오, 학업 성취도, 취업 및 진로 상담 등
학생포트폴리오 작성
학생포트폴리오 작성
학생 본인의 교육 관련 모든 활동내용과 실적물을 스스로 정리하여 향후 취업과 진학 등 진로와 경력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함
※시행배경: 예술계열 학생들이 본인의 작품을 모은 포트폴리오를 면접 및 진학에 활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학계열 학생도 본인의 다양한 활동과 경험에 대한 교육 결과물을 모음집으로 작성하여 진학 및 취업에 활용하고지 시행됨
대학행정정보시스템(WISE)/공학인증/학생포트폴리오 메뉴에서 작성 관리
학생 본인의 교육 관련 모든 활동내용과 실적물을 스스로 정리하여 향후 취업과 진학 등 진로와 경력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함
아래 항목과 설계 제출자료, 캡스톤디자인 실적물 등 본인이 참여한 과제의 주요 자료를 입력
※ 입력 내용의 제한은 없으며 본인의 강점을 부각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형태의 구성을 권장함
(1)학생 인적사항, (2)자기평기(1년에 1회), (3)학기별 이수과목 현황, (4)성적표, (5)외부공인성적표, (6)학생활동기록(산업체 연수, 자격증, 수상경력, 장학금 수혜, 어학연수, 교환학생,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학술행사, 병역, 기타에 대한 기록 및 증빙서류), (7)교과과정 및 학습과정 포트폴리오, (8)학생 상담기록 등
학생포트폴리오 경진대회
공학교육인증 대상 학생 본인의 교육 관련 활동내용과 실적물을 모아 놓은 학생 포트폴리오의 장성실태를 점검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자기계발 및 홍보체계를 구축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우수학생을 격려하고자 함.
공학교육인증 추진 학부 ㆍ과 소속 3~4학년 재학생
(1) 학생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 참가 희망하는 학생이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학부ㆍ과에 바인더 제출
(2) 각 학부ㆍ과 자체심사(점검)을 통해 선정된 4~6명의 학생을 교내 경진 대회참가자로 선정하여 종합심사함